본문 바로가기

요가

산 자세(Mountain pose), Tadasana

반응형

타다사나(산 자세)는 꽤 간단해 보이기도 해요. 기초 자세가 발끼리 붙이고 다리를 평행하게 두고 손바닥이 앞을 향하도록 서는 것이죠. 하지만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이 자세에서 주의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매우 단순해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근육이 매우 활발하게 열심히 일하고 있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 자세를 생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움직이고 집중되는 근육을 염두에 두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힘듦과 편안함의 상호 작용은 거의 모든 아사나에서 경험할 수 있어요. 산 자세를 통해 균형, 정렬 및 근육의 움직임을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에 아사나의 전환 과정에서 유용하답니다.

 

산 자세는 어깨, 엉덩이, 무릎, 발목을 통해 정렬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귀와 어깨를 멀리 하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알게 해주고 현대 사회에서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있음에 따라오는 부작용들을 조금이나마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tadasana, 타다사나, 산 자세
출처 : yogadipaka.cz

산스크리트어

Tadasana

 - Tada = 산

 - asana = 자세

접근하는 방법

1. 발가락, 발꿈치가 바닥에 닿도록 하고 발끼리 서로 붙여줍니다

2. 가슴을 앞으로 밀지 않고 흉골을 천장으로 향하는 느낌으로 들어 올립니다

3. 귀와 어깨를 멀어지도록 등을 아래로 끌어내립니다

4. 손바닥은 허벅지를 바라보거나 앞을 향하도록 합니다. 방향은 중요하지 않아요.

5. 몸 전체의 균형을 잡고 정면을 응시하고 호흡합니다.

 

* 아사나의 전환과정에서는 타다사나에서 사마스티티를 하며 근육의 움직임을 느껴보세요

 

주의할 점

1. 어깨가 긴장되는지 알아차리고 귀 쪽으로 향하지 않게 신경써주세요. 견갑골을 아래로 당겨주기!

2. 꼬리뼈를 집어 넣어 전방경사가 되지 않도록 주의 해주세요. 배를 넣고 힘을 주는 느낌으로 향해주기!

3. 발바닥에서의 무게 중심이 발날 부분이 되지 않아야 해요. 허벅지를 조여주는 힘을 느껴주는 것으로 접근하기!

타다사나(tadasana), 사마스티티(samasthiti), 선자세

반응형